유용한 정보

가리비 효능과 부작용, 주의할 점

동구전자 베누스타 티타임A1 무인카페창업1688-2419 2021. 5. 29.

가리비는 약 각목 가리비과에 속하는 조개의 일종으로 전 세계 바다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모양이 아름다워 많은 캐릭터로 활용되고 있으며 가리비의 뜻은 일본에서 유래되었으며 일본어로 조개를 '가이' 날아다닌다는 의미의 '비'를 써서 가리비가 되었다고 합니다.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물속에서 가리비는 위협을 받아서 도망갈 때는 두 개의 패각을 강하게 움직이면서 물으 반작용을 이용해 수중으로 몸을 빠르게 띄어서 움직인다고 합니다. 맛 좋고 모양도 이쁜 가리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리비효능-썸네일
가리비효능-썸네일

가리비의 종류

가리비는 봄, 여름에 나오는 비단가리비, 큰 가리비(참가리비), 가을 겨울에는 해만가리비, 홍 가리비가 나옵니다. 생김새와 맛의 차이는 거의 흡사하지만 조금씩 다르며 그 외에 고랑가리비, 황금 가리비 등이 있으며 우리가 흔히 접하며 섭취하는 가리비는 참가리비와 홍 가리비가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일본산 참가리비의 대량 수입으로 인해 가리비의 가격이 전체적으로 낮아져서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전국의 조개 관련 음식점에서 일본산 가리비를 많이 볼 수 있는데 구매 또는 섭취 전에 가리비의 원산지를 꼭 확인하고 드시길 바랍니다.

 

가리비 효능 다섯가지

 

1. 면역력에 좋은 가리비

가리비에는 면역력에 좋은 아연과 셀레늄이 다량 함유되어 질환을 예방하는 면역력을 키워준다고 합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주면서 우리 몸속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 해 주기도 합니다.

2.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가리비

가리비에는 칼슘, 미네랄,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골밀도를 강화시켜주며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발달에 도움을 주며 기억력과 집중력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어서 학업 및 수험생들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노년층의 치매 증상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타우린과 비타민A의 함유로 눈 건강에 좋으며 안구건조증, 백내장과 같은 안질환을 예방하게 도와줍니다.

3. 피로 해소에 좋은 가리비

가리비에는 타우린과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지친 피로를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며 간의 기능을 높여주고, 간세포를 재생시켜주며 해독작용을 통해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며 원활한 혈액순환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다이어트에 좋은 가리비

가리비는 100g당 80kcal이며  고단백 저칼로리의 음식으로 단배질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포만감이 좋으며 체중관리를 하는 분들에게 효과적이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B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탄수화물과 지방을 에너지로 변환시켜 주기 때문에 체중감량에 효과적입니다.

5. 해독작용에 좋은 가리비

가리비에는 타우린 성분의 다량 함유로 잦은 음주와 흡연으로 약해진 간의 해독작용과 함께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며 혈액을 깨끗하게 해 주며 혈액순환을 통해 혈압을 안정시켜 줍니다. 

 

가리비 부작용, 주의할 점

가리비의 산란기는 2월~4월이며  이 산란기에 잘못 먹으면 식중독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 익혀드시는게 좋으며 가리비회로 섭취 시에는 어패류 알레르기 등 확인 후 섭취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가리비 구입 시에는 껍질이 닫혀있지 않고 열려 있는 것은 죽은 것으로 닫혀 있는 것을 구매해야 하며 껍질을 칼등으로 두들겼을 때 속살이 안으로 들어가는 게 좋습니다.  가리비의 제철은 11월에서 12월이며 요새는 양식을 통해서 사계절 상관없이 섭취가 가능하지만 어패류의 특성상 식중독에 주의하여 섭취하셔야 합니다.

 

저는 이번에 수산시장에서 가리비 5kg을 4만 5천 원에 사 와서 가리비구이, 가리지찜. 가리비 칼국수 등등 저렴한 가격으로 온 가족이 맛있는 저녁식사를 하였는데요~ 최근에는 자연산, 양식 가리비 생산지에서도 바로 배송을 해 주는 곳이 있어서 싱싱하면서도 저렴한 가격으로 가리비를 맛볼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진 만큼 몸에 좋은 가리비 먹고 올여름 잘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2021.05.29 - [유용한 정보] - 꼴뚜기 효능과 손질 방법

 

꼴뚜기 효능과 손질 방법

오징어와 비슷하게 생긴 연체동물의 일종인 꼴뚜기. 오징어보다 작은 크기로 남해에서 많이 잡히며 4월에서 5월이 제철입니다. 꼴뚜기는 고록, 꼬록, 호래기, 꼴띠, 한치, 꼴 뚝 등등 지역마다 불

cymlife3.tistory.com

2021.05.08 - [유용한 정보] - 낙지의 효능 다섯가지

 

낙지의 효능 다섯가지

뻘 속의 산삼, 낙지 한마리가 인삼 한근과 맞먹는다는 낙지 다들 좋아하시죠? 오늘은 낙지연포탕과 낙지볶음을 해먹었는데요 쫄깃쫄깃한 식감이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좋아하는 음식이 낙지 입

cymlife3.tistory.com

 

반응형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