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개인사업자등록증 신청 방법 [feat. 홈택스]

동구전자 베누스타 티타임A1 무인카페창업1688-2419 2021. 6. 18.

집에서 손쉽게 개인사업자등록증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가이드입니다.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서 세무서에 방문하지 않고 10분 만에 사업자등록증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참고로 개인사업자등록증을 등록하는 데는 업종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는 무료입니다.

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
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

사업자등록증 이란?

납세의 의무를 지는 사업자에 관한 정보를 세무관서에 신고하여 등록하는 것을 사업자 등록이라고 합니다. 사업자는 크게 개인사업자와 법인 사업자로 나뉘고 개인사업자는 세금을 어떻게 납부하느냐에 따라 일반사업자, 간이사업자로 나뉩니다. 사업 개시일로부터 20일 이내로 사업자등록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며 신규사업자의 경우 사업개시일 이전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 구비서류는 허가·등록·신고·영업 확인증(허가를 받아야 하는 사업에만 해당), 임대차계약서 사본 등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내용은 인터넷 국세청 홈택스를 활용하여 개인사업자 등록증을 신청하는 방법이며, 저같은 경우 임대차계약서가 바로 필요하지 않아서 가족 명의의 집을 활용하여 '무상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하여 임대차 비용 없이 사업자등록증 신청하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1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1

사업자등록증 신청하는 방법

1. 국세청홈택스 에 접속 접속 후 신청/제출 클릭→사업자등록신청(개인) 클릭합니다.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2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2

2. 홈택스에서 로그인 사업자등록증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저 같은 경우는 간편 인증 로그인을 통해 간편하게 로그인하였습니다. 상황에 맞게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3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3

3. 추가 인증  간편 인증 간편인증을 클릭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4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4

4. 카카오톡 간편인증 이름, 주민번호, 휴대폰 번호와 간편 인증서비스 이용에 대한 동의 클릭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5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5

5. 인적사항 입력 본인에 해당하는 사업자등록증 상호명, 주민등록번호, 성명, 휴대전화 번호, 전자메일 주소, 사업장 전화번호, 국세청 정보 문자 수신동의, 국세청 정보 이메일 수신동의에 입력·클릭을 합니다.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6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6

6. 업종 입력하기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신의 사업자등록증을 정확하게 신청·발급받기 위해서는 나의 사업이 어떤 업종에 해당하는지 정확히 알고 신청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전체 업종 내려받기'를 다운로드하면 한글파일로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업종을 찾아서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7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7

7. 업종코드-검색 클릭 본인의 사업과 관련 있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 업종코드가 노출되며 해당 업종을 클릭하면 됩니다. 주 업종과 부업종을 같이 선택하여 복수의 업종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8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8

8. 사업자 정보, 임대차 정보 입력하기 개업 일자, 종업원수, 자기 자금, 타인자금 자신의 해당사항에 맞게 입력 후 임대차 내역에 본인 소유 임대차가 있으면 입력을 하고 없다면 타인 소유를 입력을 해줍니다.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9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9

9. 사업자등록증 서류 송달장소 입력하기 신청하고 있는 개인사업자등록증 신청 완료 시 송달받을 장소를 선택해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10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10

10. 임대차계약서 첨부하기 미리 임대차를 계약한 분들은 임대차계약서 사본을 첨부하시면 되고 저 같은 경우는 당장에 임대차 계약을 할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무상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자신 또는 가족, 지인 등등의 주거를 무상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하여 첨부하면 됩니다. '무상임대차계약서 양식'은 하단에 첨부하겠습니다.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11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11

11. 임대차계약서 사본 파일 첨부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12
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방법12

12. 최종 확인 누락된 서류가 없는지 확인 후 없다면 신청서 제출하면 됩니다.

개인사업자등록증-홈택스-발급완료
개인사업자등록증-홈택스-발급완료

저도 어제 홈택스를 활용하여 개인사업자등록증을 신청, 발급받았습니다. 저도 처음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는 거라 여기저기 검색을 통해서 발급을 받았는데요. 처음부터 끝까지 간단하게 정리했으니 쉽게 발급받으시고 사업 번창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무상임대차계약서.zip
0.04MB

반응형

추천 글